투자

터틀 트레이딩, 내 인생관을 바꿔준 터틀 트레이딩 수강 후기 (5)_그 다음

솔이율이준이아빠 2023. 1. 4. 20:08

 

이제 수업을 마친지 1주일이 지났습니다. 교대역에서 점심 노래 수업을 듣고 터틀 강의를 듣고 나면 참 뿌듯하게 토요일을 보냈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이제 조금 아쉽습니다.

 

아직 무언가 성과를 이뤘다고 말하긴 모자란 시기 입니다. 오히려 이 며칠 사이에 성과가 난다면 그게 더 두려운 일 같습니다.

 

원래 무언가 성과가 생기기 전에는 후기를 잘 남기지 않으려고 했는데, 아무래도 인생에서 이만큼 전환점을 준게 터틀캠퍼스의 수업이라 생각이 들어 까먹기 전에 다른 분들께 도움이 되고자 몇 글자 적었습니다.

 

예전에 수업을 들으면서 후기 중에 남겼던 것인데,

저는 아직도 기본적 분석이 완전히 틀렸다곤 생각하지 않습니다. 터틀 트레이딩을 듣고 난 다음에라도 계속 경제나 매크로 트렌드를 볼것입니다. 다만 낮은 가격의 주식들이 앞으로 상승할 수 있는 경향이 있다 정도로 이해를 하고 다른 종목에 대해 선입견을 가지지 않으려고 합니다...(후략)

뭐 이런식의 후기 였던 것 같습니다. 그러다보니,이런 주식에도 투자를 해보고, (나중에 살펴보니 대선후보 테마주)

반면에 이런 저평가 주식도 PE경영권 분쟁으로 갑자기 급상승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물론 평소에 저평가 주식만 모아두고 모니터링을 계속 했습니다)

물론 아직도 꺠지기도 합니다. (뭔놈의 낙폭이....)

중요한건,

 

1. 제가 지금 주식 투자를 하는데 있어서 외연이 확장된 것이고,

2. 언제 팔아야 할지를 정확하게 인지하고 있다는 점, (손실 확정)

3. 언제 추격매수를 해야할지,

4. 언제 추세가 끝났다고 판단할 수 있는지 예측이 가능하고, (수익 확정)

5. 기술적으로 Buy high, Sell low를 할 수 있는 바탕을 갖추었다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맨 처음에도 말씀드렸지만, 아직 정교하게 다듬어야 할 부분도 남아있고 이제 수업이 끝난지 1주차니 앞으로 어떤 역경을 헤쳐나가야 할진 모르겠지만요.

 


번외로,

 

지금 저는 조그만 사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물론 사내벤처에 지원을 준비하고 있고, 해당 아이템의 수익 모델도 정확하게 define 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뭐 어떻습니까? 탈락하면 저는 일상으로 돌아가면 됩니다. 손실은 짧게... 선정이 된다면 수익을 최대한 내려 노력할 것입니다.

 

다만 실패하더라도 스스로에게 너무 많은 스트레스를 가하려 하진 않을 것입니다. 내가 맞고 틀린게 아니라, 시장이 나에게 기회를 주거나/박탈 하였기 때문입니다. 어쨌거나 저는 살아있으면 됩니다.

 

저의 집사람도 비슷하게 사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저는 직장을 다니면서 준비를 하는거라 별 부담이 없는데 아무래도 전업으로 준비하다 보니 많이 불안해 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취미생활로 그림 그리던것을 전업으로 하려다보니 요즘엔 오히려 거기서 더 스트레스를 받는 것 같아 안타까울때가 많습니다.

 

그때마다 수익은 길게 손실은 짧게, 안되겠다 싶으면 바로 접으면 되니 너무 부담갖지 말라고 말해줍니다.

 

여기서 고백하는 것이지만, 터틀 트레이딩 졸업 이후에도 저는 계속 소장펀드에 적립식 투자를 할 것이고, 연금 저축, IRP에 EMP나 ETF 상품을 계속 사 모을 것입니다. 거기서 주는 세금 혜택을 포기할순 없거든요. 또한 지수 수익률 만큼 추종하는 올웨더 포트폴리오에도, 프로그램으로 돌아가는 퀀트에도 어느정도 투자하고 있습니다. 현금 비중도 어느정도 가지고 갈 것이고, 터틀캠퍼스에서 배운대로 투자도 할 것입니다. 중요한 건 의무 투자 기간이 정해진 상품을 제외하고는 모두 수익은 길게 손실은 짧게 라는 투자 철학을 가져갈 것이라는 겁니다.

 

이 당연한 몇 마디를 그동안 이해하지 못했다는게, 혹은 혼자 너무 철학적인 의미를 주는게 아닌가 싶기도 해서 좀 부끄럽기도 합니다. 이제라도 깨달은걸 다행으로 알아야 할까요? 앞으로 노동 수명은 더 짧아질거고, 인생 수명은 길어지니 의무적으로라도 30~40년 투자를 해야한다 합니다. (국민연금으로 40%, 퇴직금으로 30%, 나머지는 퇴직후 지출을 줄이던지 재취업을 하던지, 투자로 충당)

 

부디 제 후기를 읽고 많은 분들이 터틀캠퍼스 강의를 통해 평생 투자하는데 필요한 철학을 깨우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투자하는데 제일 중요한 "Stop loss" 꼭 지키시길...

 

 

#터틀, #터틀트레이딩, #퀀트, #강환국, #투자, #주식